본문 바로가기

일상, 반려견

구글 노출 급감 원인??? 구글 샌드박스 기간 일까??

반응형

블로그 2개 구글 노출 급감

필자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하나씩 운영중이다. 티스토리는 1일 1포스팅 시도중 3달동안은 꾸준히 구글 노출이 늘다가 갑자기 구글 노출이 급감하였다. 워드프레스는 개설후 3~4주 정도 잠깐 노출 되다가 구글 노출이 급감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이것들에 대한 원인을 찾아보았다.
 
우선 필자의 워드프레스 주소도 첨부하겠다.
 
https://doomak.com/

두막애비의 일상

맛집, 여행, 운동, 패션 관련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doomak.com

 

티스토리 구글 급감
워드프레스 급감

 
사실 뭐 원래부터 구글은 큰 조회수는 아니였지만 그래도 당황스러웠다. 네이버나 다음은 꾸준하게 늘고 있다.
 

원인이 무엇일까?

우선 원인이 무엇일까 연구하고 찾아보았다.
 
 

서치콘솔 직접조치 항목

이상 없음
이상 없음

 

두 블로그 모두 직접 조치 항목을 눌러 보았을때 아무 문제 없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아닌듯 하다.
 

크롤링 통계

우선 서치콘설 설정 메뉴에서 크롤링 통계로 들어가 보았다.
 
 

티스토리 크롤링 통계

 
우선 티스토리는 크롤링 요청 실패가 높았다. 아마 이 부분은 수십가지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과정에서 글이 없어졌기 때문에 크롤링이 되지 않아서 생긴것 같다. 구글 노출이 급감되던 시기에는 실패한 크롤링요청의 수치가 높지 않았다.
우선적으로 삭제한 글들의 색인을 삭제해야 할 것 같다.
 

워드프레스 크롤링 통계
워드프레스 크롤링 통계

 
워드프레스 또한 크롤링 문제가 있었는데 이는 구글 노출이 급감되고 나서의 일이다. 따라서 이 부분은 크게 상관이 없는것 같다.
 

그렇다면 무엇이 원인일까?

요즘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신생 도메인들이 높은 확률로 구글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원래는 샌드박스 기간이라고 해서 초반에는 구글 노출이 안되다가 서서히 노출된다고 하는데, 이 경우는 약간은 다른 경우다. 이 상태로 평생 구글 노출이 안된다는 사람들도 있고 구글 노출이 급감되었다가 최소 6개월 후부터 조금씩 다시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는 그렇다 쳐도... 티스토리는 원인을 알 수 없다. 향간에서는 스팸 블로그가 많이 생기고 있어 일단은 구글 노출을 강제적으로 급감시킨다는 소리가 있다. (스팸블로그로 인식되었다는 말은 없어서 스팸블로그로 인식된건 아닌듯 하다.)
 

결론

필자는 일단 그냥 꾸준히 1년은 적을 것이다. 어짜피 네이버와 다음에는 노출이 되기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가 되는 길은 어렵다. 크게 도움이 되는 글은 아니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적었다. 그럼 이만~~~
 

반응형